전공 취업전략
원광대학교 신문방송학전공 취업전략을 소개합니다.
employment strategy
전공 취업전략
1. 취업지도 목표
본 학과의 취업지도의 목표는 첫째, 실질적인 취업률 지표를 높인다. 둘째, 잠정적인 취업률(예비 취업자)을 확보한다. 셋째, 본 학과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높이는데 초점을 둔다(예, 취업률이 높은 학과, 언론사에 취업이 잘 되는 학과, 성공한 언론인을 만날 수 있는 학과, 실습교육이 우수한 학과 등).
2. 취업지원 정책
본 학과의 취업 지원 정책은 다음과 같다.
첫째, 전공현장실습 제도를 적극 활용한다.
전공현장실습(방학 중 인턴쉽, 학기 중 인턴쉽)을 활성화 시켜서 예비 취업대상자들에게 현장실습 및 현업인과의 친밀한 관계를 도모하는 기회를 제공한다.
둘째, 취업 가능한 언론사 및 언론 관련 유관단체를 적극 발굴, 그들과의 긴밀한 상호관계를 구축한다.
본 학과는 취업 가능한 업체 발굴 및 MOU 체결, 초청강연회, CEO 간담회, 멘토 제도 활성화 등을 적극 실행할 것이다. 현재 본 학과는 매학기(봄, 가을) 여러 형태의 초청강연회, CEO 간담회를 실시하고 있다.
셋째, 현업에서 활동하고 있는 졸업생들을 적극 발굴하여 취업대상자의 취업기회를 확대한다.
이들과 동아리회원 및 학생회 회원들과의 관계구축 등을 활성화시킬 것이다.
넷째, 본 학과의 겸임교수, 초빙교수들을 취업률을 높이는데 적극 활용할 것이다.
현재 본 학과에는 5인의 겸임교수(방송사, 외주제작사, 신문사, 출판사 등 재직), 언론인 경력을 지닌 2인의 초빙교수가 재직하고 있다. 본 학과는 재학생과 이들간의 친밀관계구조를 구축할 것이다.
다섯째, 실습교육시스템을 강화하여 재학생들의 실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둘 것이다.
3. 전략 및 실행계획
본 학과의 전략 및 실행계획은 다음과 같다.
첫째, 현재 본 학과는 전공현장실습 제도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.
2012년에는 총14명 (방학중 인턴쉽 10명, 학기중 인턴쉽은 2명)이, 2013년 현재 1명(학기중 인턴쉽)을 실시하고 있다.
향후 본 학과는 전공현장실습을 지원하는 학생들의 수를 확대할 예정이고, 또 저학년의 재학생들에게 이를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.
둘째, 취업 가능한 언론사 및 언론 관련 유관단체를 적극 발굴하여, 그들과의 긴밀한 상호관계를 구축한다.
2012년 본 학과는 취업 가능한 업체(7개 업체)와의 MOU체결을 완료하였으며, 약 25회의 초청강연회 및 CEO 간담회를 수행하였다.
향후 본 학과는 취업 가능한 업체를 더 발굴하여 MOU 체결 및 강연회 및 간담회를 실시할 예정이다.
셋째, 본 학과는 2012년 현업에서 활동하는 졸업생 2인 (CEO, 1인; 팀장 1인)을 초청하여 언론 관련 동아리 및 학생회 회원들과 만남의 자리를 마련한 바 있다.
향후 본 학과는 성공한 졸업생들을 발굴, 재학생간의 만남의 자리를 확대할 예정이다.
넷째, 본 학과의 겸임교수, 초빙교수들을 적극 활용하여 예비 취업대상자들과의 친밀한 관계를 도모하는 기회를 만들 것이다.
다섯째, 최근 본 학과는 언론 관련 실습실을 마련하였을 뿐만 아니라 방송 관련 기자재를 구입하였다.
향후 기자재 확보 및 실무 강사 초빙을 통하여 실무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주력할 것이다.
4. 지도 방안
본 학과의 취업관련 지도는 학년별로 차등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다.
- 2-3학년: 동아리별, 학년별로 유력 취업 기관의 CEO 및 임원(팀장급)의 초청강연회 및 간담회 실시
- 3-4학년: 전공현장실습 제도의 홍보 및 활용 가능성 확대, 언론인과의 친밀한 만남 주선
- 2-4학년: 초청강연회 및 멘토제 구축, 겸임 및 초빙교수와의 멘토제 구축
- 졸업생: 취업 가능한 기관을 발굴하여 지속적인 취업의 현실화 모색
5. 주요 취업분야
언론사, 외주제작사, 광고 대행사 및 출판사, 잡지사, 신문사, 홍보업무